본문 바로가기

Dev/Orvercome 3sec memory

생각하지 못 했던, 자바스크립트 호출이 안 된 이유

728x90

#. 현재 내 페이지 구성


Resource include : .css / .js 파일

Body : html tag

내가 선언한 자바스크립트 함수


<button onclick='alert("Hello world");'> 태그에 onclick 함수를 호출 하도록 이벤트를 걸었다. 

그런데, 화면에서 해당 버튼을 클릭해도 함수가 호출이 되지 않았다.


왜??

왜 안 되는 거야??

혹시, Element가 중간에 삽입이 되어서 그런가?

아닌데... 

그냥 onClick 이벤트여서 그런 것과 상관없이 동작해야 하는데 왜 안 되는지 모를 일이었다.


혹시나 해서

페이지 하단에 해당 버튼에 jQuery live() 함수로 click 이벤트를 바인딩 시켰더니 동작 했다.

jQuery로만 동작하나?

말이 안 되는데....;;


ㅇ ㅏ!!! 

퍼블리싱 팀에서 작업 해 줬던 걸 내가 잘 못 가져왔나 싶어, 그쪽 작업물을 확인하다가 생각해 보니 

코딩 작업을 하면서 입혀둔 click 이벤트 바인딩이 떠올랐다.


내가 태그의 속성으로 onclick 이벤트를 정의 하면, 

그것이 동작할 때 퍼블리싱 팀에서 작업 해 두었던 것과 충돌이 났던 것이고,

두번째로 내가 jQuery 함수로 바인딩 처리 했을 때는, 페이지 상단에서 호출 되어 button 태그에 입혀졌던 원래 동작 함수가

페이지 하단에서 내가 정의한 함수로 덮어쓰기 되었던 것이다.


잘 못 된 작업이 아님에도 이런 문제는 시간을 많이 할애하게 하는 것들이다.


다음에도 한 번 더,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