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하는 여자

기술 검토

728x90
아주 살짝 기술 검토 작업에 참여하였다.
SNS와 새로 개발 될 업체의 신제품 마이크로 사이트의 연동관련한 내용이었다.

그렇게 개발 전에 기술 검토하는 작업에 참여 해 본 기억이 없었는데,
일단 팀장님의 설명을 듣고 조사를 시작했다.

내가 조사해야 했던 사이트는 Flickr !

그런데 설명을 들었음에도 방향성이 잡히지 않아 내가 작성한 문서에는 주목해야하는 약관 부분과
API 리스트만 나열되어 있었다.

팀장님께 다시 작업의 핵심을 물었다.

조사해야하는 내용은 개발 요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번 경우 다음과 같았다.
 

    [Flickr]

       - Flickr의 특정 사용자가 등록한 사진들의 리스트를 읽어올 수 있는가?

       - 해당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정책적인 제약사항은 없는가? (기업에서 사용하는 경우)

       - 제약이 있을 경우 처리 절차는? (사용하기 위한 절차)

       - 사진에 첨부된 데이터(제목, 설명, 태그, 덧글 등)를 읽어올 수 있는가?

       - 위의 조건에 만족하는 API는 어떠한 언어로 구성되어 있는가?

          (가능할 시 Java 기준의 Class/Method 명과 간략한 설명, 필요한 Parameter, Return data 설명 명시 )


기억하자.

기술 검토란 상세한 API의 쓰임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어느정도의 노력이 필요한가? 를 가늠해 보는 것이다. 

'일하는 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 연봉협상  (0) 2013.01.29
[구글검색엔진 테스트 #1] 구글신을 감시(?)해 보다.  (0) 2013.01.27
Locale 별 날짜 표시  (0) 2012.01.27
테스트는 실제처럼.  (0) 2011.06.18
실수하면 안돼!!  (0) 2011.05.06